space ISU

> 기업문화 > space ISU

지난 50여 년간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이어온 이수그룹이 예술을 통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2020년 6월 예술공간 space ISU를 오픈했습니다.

제어할 수 없는(Unconstrainable)

이동기 작가는 한국 현대미술에 본격적으로 만화 이미지를 도입한 1세대 작가로서, 1990년대 초반 예술형식에 대한 실험과 매체 환경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났던 시기를 배경으로 1993년 일본의 아톰과 미국의 미키마우스가 혼종된 아토마우스(Atomaus)라는 캐릭터를 만들었다. 그의 회화는 동시대적 감수성을 담은 다양한 이미지를 차용하고 편집하여 사용하지만 어떤 특정한 내러티브를 담고 있지 않으며, 각 요소 간의 이해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작가는 그간 대중들이 친숙하게 접하는 대중문화의 대표적 이미지인 만화캐릭터를 차용 복제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일상에서 우리가 접하는 실제와 허구의 충돌을 이야기하고 있다. 즉 작가는 일상의 무거움을 만화라는 형식으로 재현해 내고 있는 것이다.

이번 전시는 작가의 대표작 <아토마우스> 시리즈부터 화면을 두 개로 나누어 아토마우스와 추상회화를 함께 담은 '더블비전(double vision)', 표현주의적인 요소로 채워진 '추상화(abstract painting)', 해외에 소개된 한국 드라마의 장면을 캡쳐 한 후 다시 그림으로 옮긴 '소프 오페라(soap opera)' 시리즈와 서로 충돌하고 중첩하는 방식을 통해 오늘의 문화현상과 현대사회의 단면을 나타내는 ‘절충주의(eclecticism)’ 시리즈로 특히 높이 2.1미터, 길이 10.4미터의 대형 회화작업 <에르메스> 등 총 20점을 소개한다. 예술과 일상(대중문화), 원본과 복제, 독창성과 모방, 현실과 가상, 과거와 현재 사이에서 고정된 사유체계를 넘어서는 그의 다채로운 실험을 조망해 볼 기회를 마련하고 그 동안 단순하게 바라보던 캐릭터와 그 변주를 좀 더 깊이 있는 차원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마련하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수그룹은 이동기와 협업하여 작가 작품의 근간을 이루는 태도와 방식을 살펴볼 수 있도록 구성한 2022년 다이어리와 캘린더를 제작하였고, 이동기 작가의 개인전을 통해 캘린더에서만 보던 작업을 임직원들로 하여금 실제 전시장에서 마주할 수 있도록 하고, 아토마우스 뿐만 아닌 작가의 다양한 작품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한다.

  • 전시 기간
    2022.08.17 - 2022.11.19
  • 참여 작가
    이동기
  • 운영 시간
    수요일 - 토요일, 오후 1시 - 6시
    (매주 월, 화 및 공휴일 휴관)

스페이스 이수 오시는길

(06575)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84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동 112-4

주차
최초 30분 무료, 이후 10분당 500원
문의
070-7737-70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