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뉴스

> 홍보센터 > 이수뉴스

newsAlram

 이수앱지스, 고셔병 치료제 ‘애브서틴(Abcertin) 알제리서 품목허가 획득

  • 관리자
  • 2021-10-06
  • 563
이수앱지스는 희귀질환 치료제인 고셔병 치료제 ‘애브서틴(Abcertin)’이 알제리 식약처(ANPP)로부터 품목허가를 받았다고 지난 5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고셔병은 체내 필수 효소인 글루코세레브로시데이스(Glucocerebrosidase)의 결핍에 의해 발생하는 유전질환이다. 해당 효소가 결핍되면 글루코세레브로사이드(Glucoserebroside)라는 당지질이 분해되지 못하고 비장, 간, 골수 등에 축적돼 신체조직과 장기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이수앱지스의 애브서틴은 사노피 젠자임의 세레자임(Cerezyme, 성분명: 이미글루세라제imiglucerase)과 동일한 성분명을 가진 고셔병 효소대체요법(Enzyme Replacement Therapy, ERT) 치료제다. 지난 2012년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의 희귀의약품 승인 획득 이후, 이란, 페루, 콜롬비아 등에서 품목 허가를 획득했다. 이번 알제리 식약처 승인까지 포함하면 전세계 8개 국가에서 품목 허가 승인을 받는 성과를 거둔 셈이다.
 
회사 측은 알제리의 고셔병 치료제 시장은 약 250억원 규모로 현재 사노피 젠자임의 세레자임이 독점적으로 점유하고 있지만, 세레자임과 같은 성분을 가지면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애브서틴이 이번 알제리 식약처의 품목 허가를 받으며 이수앱지스 제품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이번 품목 허가를 기점으로 알제리 정부의 고셔병 치료제(이미글루세라제) 입찰에 참여할 예정이며, 알제리 정부의 입찰 규정 상 이수앱지스는 최소 50%까지 점유율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올해 예정된 입찰 일정으로 볼 때, 늦어도 내년 1분기까지는 입찰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수앱지스 애브서틴의 작년 매출액은 약 115억원이었다. 회사가 제시한 사업목표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내년 애브서틴의 매출액은 작년대비 100% 이상의 성장도 가능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