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뉴스

> 홍보센터 > 이수뉴스

newsAlram

 이수앱지스, 러시아에서 GMP 승인 이어 판매허가 획득…희귀질환치료제 ’파바갈’ 수출 초읽기

  • 관리자
  • 2023-08-17
  • 668
파트너사 페트로박스와 러시아 수출 초도 물량 및 시기 조율 중

이수앱지스(086890)는 희귀질환치료제 ‘파바갈’ 수출 목적으로 러시아 산업통상부 GMP 승인에 이어, 파트너사인 페트로박스(Petrovax)가 러시아 식약처로부터 시판을 위한 판매허가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작년 러시아 제약사 페트로박스와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하며, 파바갈의 첫 해외 진출을 알린 바 있다. 금년 3월에는 러시아 산업통상부 산하 의약품 GMP 실사기관인 SID&GP(State Institute of Drugs and Good Practices)의 조사관들이 공장을 방문하여 실사를 진행해 최근 GMP 승인을 받았다. 이번에 파트너사가 판매허가까지 획득하며 러시아 수출을 위한 마지막 절차를 완료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파바갈의 러시아 진출은 기술이전을 통한 제품 현지화와 완제 의약품 직수출의 투트랙으로 전개 중에 있다.

먼저 사업 파트너사인 페트로박스로의 원액 및 완제 기술 이전을 통한 현지화 전략은 24년 말에서 25년 사이에 완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기술 이전에 따른 단계별 마일스톤 수령은 물론 향후 파트너사가 직접 제품 생산을 개시하게 되면, 매출액에 따른 일정 비율의 로열티를 안정적으로 받게 된다. 페트로박스 측은 20억 루블(약 280억원)의 투자금을 집행해 파바갈의 현지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또한 기술이전이 완료되기 전까지는 이수앱지스의 완제 의약품이 러시아로 직수출될 예정이다. 이번 판매허가를 기점으로 러시아 내 제품 판매를 위한 모든 행정절차가 마무리되어, 이르면 3분기 중에 러시아로의 수출이 개시될 전망이다.

이수앱지스 관계자는 “현재 이수앱지스와 페트로박스 간에 러시아 내 파바갈 판매를 위한 초도 물량 및 공급 시기 관련해 긴밀히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